말빨 매거진
이론부터 실전까지, 발표 기술부터 대화 기술까지 '한국어 말하기'의 모든 것을 다 모았습니다!
여러 커뮤니티에 녹아들어 친해지고 다양한 사람들을 경험과 지식을 듣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또는 교류하길 원하는 커뮤니티나 모임, 사람들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찰스 두히그의 <대화의 힘>을 가져와 봤습니다. <대화의 힘>은 인간관계의 만족도와 대화를 다룬 책입니다.
면접에서의 대화에서 '면접관'의 대화에 대한 부분은 사실 특별히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공감받는 것에 대한 필요가 있고 대화는 공감을 주고받는 매개체의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상처가 전혀 없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개인이 얼마나 예민한지에 따라 그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분명 어느 정도 이상의 상처를 받으며 성장합니다.
가부장제의 핵심은 '가장'과 '강력한 권한'입니다.
그러나 '말하기'와 '대화'는 혼동되기 쉽습니다.
'말하기'와 '대화'는 상당히 다른데요.
인간관계- 즉 대화에서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 표정 속에 드러난 진심이 무엇일까 고민해 본 적, 다들 있으실 겁니다.
주변을 보면 말을 센스 있고 재미있게 잘 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그러나 남을 웃기는 것에만 목표를 가진 사람들은 남을 종종 비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재치 있고 센스 있게 말을 해야 할까요?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아 이 사람과는 정말 안 맞는다.' 하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단 둘이 만나는 자리나 말이 많이 없는 사람과의 침묵, 겪어본 적 있으신가요?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 어려움을 겪으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
사람마다 성격도 다르고, 어떤 사람과는 대화가 잘되고, 어떤 사람과는 대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