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빨 매거진
이론부터 실전까지, 발표 기술부터 대화 기술까지 '한국어 말하기'의 모든 것을 다 모았습니다!
대부분의 리더들이 구성원에 대해 아쉬운 점 한 두 개쯤은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만 보완하면 완벽하겠다는 생각으로 잔소리 아닌 잔소리를 하게되죠.
협상상대의 마음 속에는 이렇게 당장 인식하고 있는 욕구(main interest) 이외에도 여러 가지 욕구가 있습니다.
한국 직장인 117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직장에서 완벽주의를 추구한다'라는 문항에 67.2%가 '그렇다'라고 응답했고, 연세대 상담심리연구실에서 한국인 51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절반 이상(53.62%)이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회복탄력성은 어떻게 발휘하고 키울 수 있을까요?
스티브 잡스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를 ‘요청하는 것’으로 꼽았습니다.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 말려"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침을 상쾌하게 여는 것은 하루를 기운차게 헤쳐나가는 힘을 줍니다.
하지만 기상 직후 활기차게 일과를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전직 FBI 인질 협상 전문가 Chris Voss 는 'Never Split the Difference' 이라는 책에서 협상의 핵심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협상을 진행하다 보면 터프한 상대방을 만날 때 어려움을 겪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칫 상대방과 감정싸움으로 번지거나, 나의 입장을 포기하게 되죠.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를 하면 횡설수설하다가 본래 말하려고 했던 이야기를 제대로 못 풀어내는 상황이 나오곤 합니다.
이후 “그땐 그렇게 말했어야 하는데...!” 하고 후회를 하게 되죠.
여러 사람들과 함께 만나면 무리를 나눠서 대화하거나 더 흥미로운 주제를 말하는 사람의 대화에 빠져들기 마련이죠.